애니타임님의 자료대한 의견

며칠전 온라인 복음교회에 "애니타임" 님이 가입해 자료를 올렸습다.
닉네임을 보아서는 젊은분 같은데 올리는 자료는 중년임을 알게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장인지 다른 사람 연구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새로운 연대기를 올렸습니다.
자료 내용에는 연보를 부탁하는 문구까지 들어있고 은행계좌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쯤되면 자료는 삭제되어야하고, 불문곡직 강퇴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애니타임님 연대기 자료는 살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를 해야할 것인지, 이것이 옳은지 혹은 그른지 그것은 나중 문제입니다. 
저는 일단 크게 알아주지도 않는 분야를 외롭게 연구하는분에 대한 연민의 정이있습니다
저도 옥탑방으로, 시립도서관으로, 사설 독서실로, 학생도 아니면서 도강....사정해서 듣고?

또 이렇게 오랫동안 스스로 연구한 분이라면 대화가 좀 어렵습니다.
어지간한 충고나 비판에 전혀 굽히지않는 집요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러한 성품이 있어야만 이런 연구를 지속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어렵고 외로운 분야이지요
또 스스로 이 자료에 대한 진리성까지 확신하는 분이라 더욱 어렵지요.
그래서 제가 자료들은 그대로 남겨두지만 대화는 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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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타임님......
먼저 이스라엘 역사에 깊이 관심 있는분이라서 공감되고 고맙게 여깁니다.
그런데 혹시 "메시아닉" 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저하고는 좀 다릅니다.
저는 메시아닉 자료들과 주장들도 살펴보았으나 가는 길이 달랐습니다.
물론 자료들도 살펴보았지만 이런 연대기 자료는 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못찾아 본 것인지 아니면 님이 스스로 연구한 것인지 판단을 유보합니다.
그래서 공개적으로 질문 드리는 것입니다.
님이 올리신 자료가 
"메시아닉" 운동하는 분들이 만들어낸 "연대기표" 입니까?
아니면 스스로 성경 참고해서 작성하신 "연대기표" 입니까?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애니타임님......(스스로 연구한 결과라 생각하면서 드리는 글입니다.)
저는 이스라엘 역사를 좋아하고 관심 가지고 성경 강론에 많은 참고를 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스라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성경을 증거하기 위해 수단으로 역사 자료들을 참고하는 사람입니다.
그 자료가 옳은지 그른지는 관심도 없지만 또 평가할 입장도 못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가장 보편적이고, 누구라도 시시비비 할수 없는 권위역 자료를 주로 사용합니다.
가장 많이 참조하는 것이 "기독교 대백과사전((기독교문사)이고,
건국대학교 이스라엘학과에서 교과서로 사용하는 "이스라엘역사"(최창모)
그리고 고등학교 세계사도  주로 참조합니다. 

애니타임님......
제가 님이 올린 연구 결과(남의 것 아니라면...)를 무시하거나 평가절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료를 보면 나름대로 피. 땀 흘린 연구결과이며,
얼마나 힘들었을까? 가히 짐작하고도 남겠습니다.
특히, 그 외로움과 막연한 아픔들에...공감합니다.
만날 기회가 있다면 제가 맛있는 식사 대접하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연구서적을 출판했을때 혹은 강론을 했을때 자료를 참고하면.... 
거기에 사용한 자료들이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자료면 그 때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시말하면 본질은 보지않고 부분적으로 인용된 자료들, 특히 잘못된 자료들... 
그것이 확인되면 본질은 아예 알려고 하지도않고 사이비로 낙인 찍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처럼 학문적 기반이 약한 사람은 자료 수집과 이용에 더욱 예민해집니다.

애니타임님......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애니타임님을 제가 처음 만났을 때가 기억납니다.
히스기야 시대에 만들어진 실로암 물은 기혼샘으로 부터 온다.
그런데 강론에서 제가 요단강이라고 말했다는 지적을 애니타임님이 했더군요
제가 가볍게 여겼고 대충 설명한 부분을 애니타임님이 정확하게 지적한 것입니다.
그러면 저는 다음번 강론에서 그내용을 참고해 수정해 강론합니다.

성경강론이란 진리를 논증하는 것이지 진리 자체가 아닙니다.
부분적 분야는 자꾸 확인해야하고 부족한 자료 수정하면서 연구를 진행합니다.
처음 강론보다 진리를 근거해 더욱 앞으로 또 앞으로 진보하는 것이 바로 교사입니다
하나님이 직접 기름부어 사용하시는 선지자나 사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은 그렇게 평가하지않는다는 점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어떤 분이 제가 강론한 이사야 전체를 다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 부분을 지적하더군요
제가 바닷가 "해고" 라는 단어 뜻을 잘못해석했다고 지적하더군요
확인해보니 제가 잘못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떠났고 다시는 돌아오지않고 지금까지 관계가 끝났습니다.

애니타임님도 기혼샘을 지적한 글을 보면서 제가 이분도 곧 가겠구나?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님은 그것은 작은 부분이라고 말하면서 오히려 회원가입하시고
저에게 도움을 주시려 애를 쓰시더군요
제가  좀 희안하신 분이다...라고 좋은 의미로 생각하게되었습니다.

제가 얼마나 많은 성경강론을 했고 또 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제가 사용한 교안들도 절대 진리라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제 스스로 지나간 강론이나 교안 가능한 버리고 다시준비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실수가 있고 모르는 분야가 또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강론한 량은 엄청나게 넓고 깊은데 
그것이 단어 한두개 실수로 완전히 평가절하 된다는 사실...
제가 너무 힘들고 안타깝고 심지어 황당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료를 사용할때 가능한 보편적이고 권위있는 자료를 사용합니다.
자료가 널리 알려진 것이 중요합니다.
그 자료가 옳은지 그른지는 판단할 입장이 아니란 뜻입니다.
하지만 애니타임님 심정과 입장 이해되고 안타깝게 여기고 있습니다.

본래 저는 개인을 향해 이렇게 길게 이해를 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님의 치밀한 연구 실적(옳은지 그른지 차후)을 함부로 평가할 수 없어서
그 자료를 바라보는 제 심정을 공개적으로 전해드리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2월 20일 

조각목  드림
 

댓글

  1. 샬롬 ~~ 죄송하고 감사하구 그렇습니다. 어떤 주의도 없습니다
    홀로 연구하고 연구라는것이 하늘에서 뚝은 아님니다. 유투브에 세미나와 각 목사님 강론을 찾아 듣고 해석해서 나름의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알고싶은것 뿐이고요

    그리고 연보를 원하는것 아니고 자료를 값있게 봐달라는 부탁이지요 싸구려 취급하는게 화가 나서요
    하지만 연대기는 바르게 세워야 한다고 믿습니다. 에스더 느헤미야 다니엘은 연대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김명현 교수님의 유진 폴스틱 해석에 또다른 의견들의 종합적인 자료입니다. 원서를 언제 구입해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상상인 자료는 아닙니다.
    그리고 크세노폰의 자료도 참조 되었습니다 ( 스메르디스 반란에 용병으로 참여한 장군이지만 헤로도토스와 반대의 자료가 많지요 키루스의 교육등 그외 김상근 교수님의 자료들도 참조했습니다 )
    그외에 많은 전쟁사 자료들도 참조했구요


    돌아이 같아서 죄송하지만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 표현이 말도 안되는 도발같아서 ~~ )
    하지만 강목사님 강론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됨니다.

    그래서 개인 톡으로 드리고 싶었었습니다 게시판을 어지럽혀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2. 감사합니다. 게시판을 어지럽히다니요 전혀 그렇지않습니다.
    좋은 자료들입니다.
    성도들이 잘판단해서 활용하리라 생각합니다.
    님이 올리신 연대기표에 자료 출처가 있다면 그 자료출처(권위있는)를 표기해주시면 활용하기에 용이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 출처에 대한 설명도 보통일이 아닙니다.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지요
    지혜롭게 잘처리해두시면 요긴하게 쓰이리라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3. 샬롬 권위있는 자료출처는 성경입니다. 김명현 교수님의 유진폴스틱 해석에서 힌트를 얻은것이만 그이전부터 의문은

    에스더 2장
    5. 이제 수산 궁에 모르드개라는 이름의 유대인이 있었는데 그는 베냐민 족속으로 야일의 아들이요, 시므이의 손자요, 기스의 증손이더라.
    6. 이 사람이 전에 유다 왕 여고니야와 함께 사로잡혀 간 포로들 곧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이 사로잡아 간 자들과 더불어 예루살렘에서 사로잡혀 갔더라.

    의문은 여기서 부터가 시작이었습니다. 여고니야와 사로잡혀갔는데 어찌 크세르크세스 인가?
    처음엔 에스더가 고레스의 할머니가 아닐까 하면서 다니엘 연대기 탐구의 시작이었구요

    에스라 2장
    1.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갔던 자들의 자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 도로 돌아와 각기 각자의 성읍으로 돌아간 자
    2. 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왜와 르훔과 바아나 등과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

    돌아온자가 모르드개와 느헤미야인데 583년 3차라해도 성벽재건 444년은 느헤미야 나이가 139세이고
    모르드개는 1차포로에서 크세르 크세스는 480년 살라미해전으로 본다면 119세 임으로 해석의 오류로 보고 시작된것 입니다.

    헤로도토스는 490년 출생자이니 이전 역사는 믿을수 없고 또 그책에는 아무런 근거가 없지요 오줌누는 신화밖에는 그리고 요세프스가 벨사살을 나보니두스 아들로 기록해서 요기가 함정이다 했구요

    다니엘 5장
    18. 왕이여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왕의 부친 느부갓네살에게 나라와 큰 권세와 영광과 위엄을 주셨고 ( 벨사살의 부친은 느부갓네살인데 요세프스가 나보니두스로 적고 있지요 요세프스도 다니엘 600년 가까이 후세사림인 그 요세프스 자료는 믿을수가 없지요 그래서 성경이 권위있는 자료입니다)



    김명현 교수와 의견 교환을 했지만 창조연대기 여러곳에서 이견이 생겼지요 바벨론 함락 데라의 나이 누가복음 3장의 가이난의문제 홍수 2년의 의미 출애굽 시기 예수님 십자가 등등 교수님도 권위있는 자료를 찾더군요 ~~ ㅎ ( 홍수부터 아브람사이의 연대기 이견은 반영하지 안했습니다)

    성경보다 그위에 권위가 없다고 생각하여 성경의 연대표시를 크로스체크를 통하여 작성된 세밀한 본인의 분열왕국 연대기입니다.

    마태복음 1장
    11.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요기가 힌트지요 여고냐눈 요시아의 아들이 아니라 손자니까요 즉 아들로 기록되었다고 꼭 직계아들만은 아닌것 이라는 힌트지요 ~~

    발견한곳은 아비얌과 아사의 관계 아하스와 히스기야의 관계 여로보암과 웃시야의 연대 관계 배가의 연대기 등등 모두 본인이 직접 성경속 연대기를 크로스 체크해가면서 잘못 번역이나 기록된곳을 찾아 만들어진 분열왕국 연대기 입니다. 힌트라면 김명현 교수님의 430과 400년애 대한 힌트가 중요했습니다.

    알라딘에 책값도 무지 많이 지불했지요 요세프스 헤로도토스 크세노폰 등등 빌려보는 스타일이 아니라서요 성경숫자의 연대기란 책은 모두 구입해서 크로스 체크해가면 만든 자료입니다.

    조병호박사 5대제국 또 두꺼운 5권짜리 창조연대기 등등의 유면한 목사님들의 연대기에서도 권위있는 자료들을 열거하면서 베깨놓은것이 거의 전부더라구요 성경의 권위가 유명한 박사사 목사님들보다 위에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크세노폰도 조명을 받아야 합니다. 크세노폰이 알렉산더를 낳게 만든 장본인 입니다.
    헤로도토스에 가려져 있지만 그는 그리스인도 페르샤 처럼 세계를 제패할수 있다는 믿음으로 키루스 교육기를 작성했고 그책으로 알렉산더는 제국을 통일할 수가 있었습니다.


    권위있는 출처는 성경입니다. 강퇴 안시켜주셔서 고맙습니다

    강세창 목사님의 성경을 바로 읽을수 있도록 도와 주는것이 임무로 색각하시는 목사님에 의견에 동의하면 감사를 드림니다. 거의 섬기는 교회들에서는 안가르쳐 주더라구요 주보지에 문답이나 ?? 성경 읽기 거기다 또 쓰기 까지 합니다, 그것도 경쟁적으로 읽으면 베끼면 머리에 들어가는건지 ~~]
    그러려면 나는 성경을 베고 잠을 자겠습니다. 해서 읽을수 있는 방법를 주고자 만든 연대기 입니다.
    4복음서도 차례로 읽기를 만들던 중에 예수님 십자가 사건도 목요일에 체포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말씀대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겠네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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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열왕기하 23장
    31. ○여호아하스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삼 세라 예루살렘에서 석 달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 예레미야의 딸이더라
    32. 여호아하스가 그의 조상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니
    33. 바로 느고가 그를 하맛 땅 립나에 가두어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지 못하게 하고 또 그 나라로 은 백 달란트와 금 한 달란트를 벌금으로 내게 하고
    34. 바로 느고가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고 그의 이름을 고쳐 여호야김이라 하고 여호아하스는 애굽으로 잡아갔더니 그가 거기서 죽으니라

    옥에티 : 여호아하스가 23세에 왕이 되어 3개월 후에 바르느고가 여호야김을 왕으로 세우다
    즉 여호야김 작은부인(더예뻐했게지요) 의 큰아들이 여호아하스 큰(첫째)부인 아들이 여호야김(25세)이라는 문맥이니까. 요아스가 전사할때 사실은 작은아들이 왕이 된것이고 애굽왕 바르느고가 둘째를 잡아가고 첫째를 왕으로 세운것 이지요 ( 진짜 첫째는 또 있었는데 안나오는것 을 보면 일찍 죽은것으로 사료됨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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